사진강의자료

[스크랩] 사진 잘 찍는 법 촬영 실제 15 노이즈(Noise)

jungbo(仲甫)중보 2012. 12. 16. 00:57

사진 잘 찍는 법 촬영 실제 15 노이즈(Noise)

스포츠사진 전문가 이주희

 

속살 고운 나무의 자태를 보았는가.

그것도 어두운 밤하늘을 배경으로 잔가지 무성한 나무의 속살을......

경주 안압지. 즉 임해전지에는 관광객들에게 낮 보다는 밤 풍경으로 명성이 높다.

일찌감치 저녁을 물리고 해지는 시간을 이용해 안압지에 들어서면 멋진 누각이 눈길을 끈다.

곧장 직진하면 연못과 접해있는 돌로 만들어진 축대에 노란 조명이 들어온다.

성벽 같은 느낌의 축대에는 천년세월의 깊이를 느낄 수 있다.

그러나 그것만 바라보고 이내 안압지를 빠져나오면 1/3정도만 구경을 한 셈이다.

이번엔 정문에서 왼쪽으로 돌아서 느티나무 숲으로 들어서 본다.

검게 보이는 숲이 조명을 받아 반짝인다.

멀리 누각이 보이고 느티나무가 알몸을 드러내며 관광객을 반긴다.

낮에는 절대 만날 수 없는 풍경이다.

강렬한 조명은 느티나무의 잔가지 한 올 한 올을 비추고, 잔가지는 매서운 겨울바람에 울부짖고 있다.

하얗다.

눈꽃을 덮어쓴 것처럼 하얗다.

이쯤 되면 카메라를 세팅하고 촬영 하려는 욕구가 일렁인다.

야간에 촬영을 하려면 먼저 노이즈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노이즈 Noise는 라디오의 볼륨에서 많이 사용한다. 사전적 의미는 필요한 신호에 섞여 신호를 바꾸어 버리는 전기적인 장애 또는 잘못된 부호라고 정의된다.

사진적 용어로서 노이즈는 카메라 장비에 따른 잘못된 색상을 의미한다.

장비에 따른 노이즈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5가지 정도로 분류해 보겠다.

첫째, 카메라의 촬상소자에 영향을 받는다.

둘째, 렌즈의 성능에 영향을 받는다.

셋째, 필터에 영향을 받는다.

넷째, 감도 ISO에 영향을 받는다.

다섯째, 셔터스피드에 영향을 받는다.

 

먼저 카메라 촬상소자는 CCD라고도 하며 CMOS라고도 하는데 이미지를 담아내는 심장부 역할을 한다. 이곳에서 빛을 가장 이상적으로 받아내기 위해 카메라 회사마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부분이기도 하다.

초창기 200만화소의 카메라 보다 2300만 화소 이상으로 진화된 현재의 카메라는 노이즈를 잡아 주었다고 장담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어두운 부분에서의 노이즈는 아직 해결해야 될 과제이기도 하다.

이 촬상소자의 부분은 날이 갈수록 굉장한 발전을 이룰 것이다.

그리고 렌즈의 성능에 좌우되는 노이즈는 이미지의 입자라고 할 수 있다.

f수치에 따라 렌즈의 성능이 달라지듯이 노이즈에 대한 일반적인 f5.6 렌즈보다는 f2.8이상 대구경 렌즈를 사용하면 노이즈를 줄일 수 있다. 대구경 렌즈는 보정렌즈라고 하여 렌즈의 구면수차, 색수차, 회절, 굴절, 분산 등 여러 가지 광학적인 노이즈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을 한다. 문제는 렌즈가 무겁고 고가라는 단점이 있다.

세 번째, 필터는 렌즈를 통해 피사체를 가장 앞부분에서 받아들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고가의 대구경 렌즈는 필터전문회사의 고급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보급형은 가격이 저렴하지만 노이즈에 예민한 사진가들은 필터에 지대한 관심을 가진다.

네 번째, 감도는 익히 알고 있는 부분이다.

감도를 높일수록 노이즈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고감도는 빛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리한 증폭은 입자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다. 무작위적인 고감도 선호는 배제하는 것이 좋다.

다섯 번째, 셔터스피드는 장노출일 경우 노이즈가 심하다.

어두운 곳에서 셔터스피드를 길게 할 경우 주변의 잡색이 끼어들어 이미지 전체에 노이즈가 발생된다.

 

위의 다섯 가지로 볼 때 노이즈를 감소시키는 방법은 최근에 출시된 카메라에 f수치 구경이 큰 렌즈를 장착하고, 필터전용 회사의 필터를 사용한다. 그렇지 않을 바에는 차라리 필터를 제거한다.

그리고 감도를 최소화한 ISO 100을 유지하고 셔터스피드를 길게하는 장노출을 주지 않는 촬영을 하는 것이 노이즈를 감소시킨다고 본다.

 

야간조명이 화려한 경주 안압지의 야경은 M모드, AWB, 감도 ISO 100, 셔터스피드 5, 조리개 f5.6을 이용해 삼각대와 릴리즈를 이용해 촬영했다.

 

출처 : 열린사진공간
글쓴이 : julee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