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잘 찍는 법 기능 연습 3 1 STOP - 셔터스피드와 조리개의 상관관계
스포츠사진전문가 이주희
지난 번 기능 연습 2에서 1 STOP의 개념에서의 이미지 표현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요소는
고속셔터로 피사체를 촬영 할 것인지.
저속셔터로 피사체를 촬영할 것인지.
그리고 조리개를 개방 할 것인지.
조리개를 조여서 촬영할 것인가 라고 했다.
여기에 도움을 주는 것이 감도 ISO와 노출보정(±)이라고 했다.
이번에는 수동(M)모드에서 셔터스피드와 조리개를 활용한 노출 측정법을 설명하려고 한다.
먼저 노출 측정에서 측광모드가 카메라에 부착되어 있다고 ‘사진 잘 찍는 법 기능 10 측광모드’에서 상세히 설명을 했다.
여기에 설명된 측광모드는 카메라마다 정확히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상황에 따라 선택을 하기 바란다.
노출은 광선의 적당량을 카메라에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촬영자가 언제라도 셔터와 조리개, 그리고 감도 ISO를 이용해 바꾸어 줄 수 가 있다.
이번에 설명하는 노출 측정 방식은 조리개를 개방하였을 경우에 대해 설명을 하도록 한다.
조리개를 개방하면 F수치가 낮아져 심도가 약해진다. 그래서 피사체의 배경이 흐려져서 아웃포커싱이 된다.
여기에다가 근접해서 촬영을 하면 피사체는 극도로 흐려서 초점이 맞는 이미지만 선명하게 상이 맺힌다.
촬영 현장에서 피사체를 선정하고 노출을 측정해 보자.
노출 측정은 광선을 바라보는 역광과 등지고 촬영하는 순광에서 차이가 난다.
역광은 광선이 반사되어 반짝 거리는 것을 촬영하기가 쉽다. 쉽게 말해 반사되어서 정확한 노출측정이 어렵다는 말이다. 촬영 방법은
첫째. 측광모드를 확인하고, 렌즈가 피사체를 향하게 하고 반(1/2)셔터로 노출레벨의 값을 읽는다.
둘째, 초점은 맞출 필요가 없지만 정확히 어느 부분을 촬영할지는 결정을 하기 바란다.
셋째, 조리개가 개방되었고, 셔터스피드가 1/250초 이상이 되어 적정노출이 되면 셔터를 눌러서 촬영을 한다.
넷째, 촬영된 이미지를 점검하고 초점이 맞는 원하는 피사체가 어둡게 촬영이 되면 셔터스피드를 조절해서 노출보정량을 결정한다. 예를 들어 감도 ISO 100, 셔터스피드 1/1000초, 조리개 f2.8이 적정노출이 되어 촬영한 결과물이 어둡다고 생각이 되면 다른 것은 그대로 두고 셔터스피드만 1 STOP 느리게 조작을 한다. 즉, 감도 ISO 100, 셔터스피드 1/500, 조리개 f2.8 이렇게 조작을 해서 촬영을 하면 이미지가 +1 STOP 노출과다가 되어 이미지가 밝게 촬영이 된다는 것이다.
이때 셔터스피드를 1/1000초에서 1/500초로 변경할 때 카메라의 노출레벨부분은 확인 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론적으로 1/1000초보다 1/500초는 1STOP 느려서 광선이 1 STOP 많이 들어온다는 뜻이다. 광선이 많이 들어오니까 당연히 피사체의 이미지도 밝게 촬영이 된다.
다섯째, 노출 값을 보정한 상태에서 피사체에 정학한 초점을 맞추고 피사체의 배경을 바라보면서 피사체보다 밝기가 어떠한가를 살핀다. 녹색의 계열이면 노출보정을 크게 하지 않아도 되고 빛이 투과되거나 어두우면 많이 보정을 해야 한다.
노출 보정 방법은 1/3단계씩 조절해 나가면 좋다.
이때 적정노출에서 1/3단계씩 조절해 나가면서 노출레벨을 확인 할 필요는 없다.
노출레벨을 확인하면 다시 적정노출을 설정하려고 셔터스피드를 작동하기 때문이다.
사진은 지난 5월 대구수목원에서 촬영한 물방울 사진이다.
비온 뒤의 아침이라 광선이 맑아서 좋았다.
AWB, ISO 100, 1/500초, F3.5, 100mm 마크로렌즈로 역광으로 촬영했다.
처음 노출을 측정할 때는 조리개를 개방하니 f2.8에 셔터스피드가 1/2000초 가까이 측정되었다. 물방울의 심도를 살리기 위해 조리개를 f3.5로 설정하고, 셔터스피드를 1/500초로 조절해서 촬영했다.
초점은 풀잎에 매달린 물방울에 맞추고 노출 과다로 촬영했다. 풀 잎 위에 내려앉은 물방울은 노출 과다가 되어 하얗게 빛이 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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